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후비루 증상과 만성 후비루에 대한 모든 것(역류성 후두염 포함)

by 양영이0925 2024. 2. 6.

후비루 증상

후비루라는 명칭이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후비루는 코가 목으로 넘어가는 느낌, 코가 목구멍으로 넘어가는 느낌, 입과 코에서 냄새, 가래끼는 느낌, 목소리의 변화가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역류성 후두염 진단을 받기도 하는데요. 코가 목으로 넘어가고 냄새가 난다면 후비루 증상을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후비루인지 확인하기 위해 시티, 엑스레이로 코 주변을 촬영합니다. 염증성 문제가 있는지 물혹인지 만성 축농증인이 알아보는 것이지요.

 

만약 물혹이나 축농증이라면 약물치료를 하면 됩니다. 치료를 해서 증상이 호전된다면 후비루가 아니며 호전되지 않는다면 후비루로 보고 다음 단계의 치료에 들어가게 됩니다.

 

심리적인 증상일수도..

후비루 증상으로 불편하고 힘든데 시티나 엑스레이를 찍어 보면 멀쩡한 경우도 많습니다. 코 구조도 괜찮은데 말이죠. 어느정도의 코는 목구멍으로 넘겨주는게 정상반응입니다.

 

이 증상을 예민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처음에 약처방을 받아 먹다보면 플라시보 효과로 좋아진다고 느끼다가 결국 똑같아지는 것을 느끼기도 하죠.

 

진단을 받고 아무 이상이 없는데도 증상이 느껴진다면 나는 정상적 생리반응에 예민하게 느끼는 것인가? 생각해 보고 예민함에서 벗어나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의사가 괜찮다고 하면 신경을 꺼야 하는데 무의식속에 잘 안되므로 예민 스위치를 내리기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하겠지요. 그래도 불편하다면 코 세척, 코 스프레이, 코 속 보습관리를 열심히 하면 후비루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목에 이물감, 답답함을 느낀다면 역류성 후두염 가능성이 있으며 치료가 필요합니다. 몇 년 동안 치료받는 사람도 많습니다. 틱처럼 오랫동안 습관화가 된 사람도 많습니다.

 

후비루는 코의 문제인가? 입의 문제인가?

콧물과 재채기는 앞으로도 나고 뒤로도 나는데 뒤로만 넘어가는 것이 후비루 입니다. 잘못 진단하면 엄한 치료를 받게 되요.

 

코 문제인 경우 80%(비염, 축농증 포함)이고 20%는 목 문제입니다. 이비인후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의 문제인지 목의 문제인지 먼저 진단해야 합니다.

 

코의 문제라면 앞으로 나오는게 없이 뒤로만 넘어가게 되고요. 코와 목은 이어진 한 부분이기도 하며 염증이 생기면 분비물이 생기지요.(가래 콧물 등)

 

무엇이 문제인지 찾아내는게 중요합니다. 코부터 검사하여 비염이냐 축농증이냐 감기냐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겠고 내시경 검사를 통해 코 안쪽을 보고 부은게 없는지 잘 열려 있는지 보고 필요에 따라 시티촬영도 하게 됩니다.

 

코 안쪽 상태를 보고 고름이 있는지 봅니다. 아무 이상이 없다면 목구멍 문제를 체크합니다. 장기전으로 앓던 사람들도 굴곡형 내시경(휘어진 내시경)으로 들여다 봅니다.

 

들어가서 코, 목구멍 다 봅니다. 가래가 꼈는지 부었는지 염증이 있는지 봅니다. 성대가 부은 역류성 후두염도 진단 가능하며 무조건 코의 문제라 단정짓지 않습니다. 코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